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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오션 주가 주식 전망 - 해운 조선 관련주

by 역전의 고길동 2021.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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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해운 및 조선 관련주인 '팬오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팬오션

팬오션은 1966년 범양전용선으로 설립되어 2004년 STX그룹에 인수됐고 2015년에 하림그룹에 인수되어 곡물유통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팬오션의 주요사업은 건화물 해상운송 서비스를 바탕으로한 컨테이너선, 탱커, 벌크선, 자동차 운반선, LNG선 등의 분야에서 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벌크선 사업은 철광석, 석탄, 곡물, 비료, 원목 등의 벌크 화물을 운송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6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팬오션의 2021년 1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 매출액 6799억원(전년대비 +21.7%, 전분기대비 +9.6%)

- 영업이익 489억원(전년대비 +29.3%, 전분기대비 -18.8%)

 

를 기록했습니다.

 

시장 컨센서스였던 569억원의 영업이익에 한참 못미치는 수치였습니다.

 

매출이 올랐음에도 영업이익이 감소한 이유를 살펴보면

 

- 1분기 평균 건화물선 운임(BDI)이 1739포인트(전년대비 +193.9%, 전분기대비 +24.5%)를 기록했지만 원/달러 환율 하락으로 인해 달러를 사용하는 팬오션의 실적에 부정적이었습니다.

 

- 또한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유류비 증가

 

- 화물의 선확보 이후 선박 확보의 과정에서 급격한 현물 운임 상승으로 120억원 가량의 용선손실충당금이 원가로 반영되면서 영업이익이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팬오션은 2분기에는 큰 폭으로 실적 개선에 성공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월초를 바닥으로 상승세로 전환했던 건화물선 운임지수(BDI)가 3266포인트를 기록하면서 11년만에 최고치로 급등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BDI가 급증한 이유는

 

- 유럽의 3월 조강생산량이 전년동기대비 17.5% 증가하는 등 주요국들의 철광성 수입 확대

- 중국 역시 급격한 철강 마진 개선으로 3월 조강샌산이 19.1%증가함과 동시에 철광석의 수입도 18.9%급증했습니다.

- 이와 함께 중국의 석탄확보 움직임이 이어지고

- 전세계 대두 생산 및 교역량도 확대되면서 운임 상승을 이끌었습니다.

 

2분기 BDI평균은 2725포인트로 전년대비 +247.8%, 전분기대비 56.7%가 예상되고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30%, 전분기대비 56.6%가 증가한 836억원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팬오션 주가

 

다음은 팬오션의 주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팬오션은 다른 해운주들과 마찬가지로 약간의 조정을 거치면서 꾸준히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지난 5월 전고점 7,800원대를 형성하고 조정을 거친 후 현재는 다시 전고점 부근에서 시도를 하고있는 모습입니다.

 

다만 큰 거래량은 없고 도지캔들이 많이 보이는 걸로 봐서는 한번에 뚫고 나가기는 힘들어보입니다.

차트 모양상 헤드앤숄더를 형성하는 과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만약 조정을 통해 지난 저점을 지키지 못하고 아래쪽에 음봉이 만들어 진다면 추가적인 하락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때문에 섣불리 진입하기 보다는 전저점을 뚫고가는지의 여부와 조정 시 전저점을 지지해주는지를 지켜봐야할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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