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포스코ICT 주가 전망 - 스마트팩토리 물류 관련주

by 역전의 고길동 2021. 7.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팩토리 관련주이자 물류 관련주인 '포스코IC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코ICT

 

포스코ICT는 포스코그룹의 IT서비스 및 엔지니어링 전문회사로, 주요 고객사로는 포스코,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등의 계열사와 인천국제공사, 한국철도공사 등이 있습니다.

 

전기자동제어기기 설계 및 설치사업을 영위하는 인도네시아, 브라질 법인 외에 중국 및 베트남법인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포스코그룹의 스마트팩토리 전환 및 스마트 솔루션을 중심으로 대외 사업 추진중입니다.

 

현재는 스마트 융합 기술분야 R&D 확대 등을 통하여 신사업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포스코ICT는 올해 용인 및 제주 등 에서의 시공사업과 관련된 충당금 등의 비용과 함께 저수익 사업구조 개선을 위한 비용 등이 발생하면서 실적부진이 불가피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2022년에는 이러한 일회성 비용 등이 발생하지 않는 환경아래에서 사업구조 개편에 따른 수익성 개선 효과로 실적 턴어라운드가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스코ICT의 스마트팩토리 플랫폼 '포스프레임'은 생산현장의 다양한 데이터를 고속으로 수집하고 거기다가 빅데이터를 적용해 분석 및 예측을 비롯한 인공지능(AI) 솔루션이 최적의 운영 제어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포스프레임으로 철강제품 생산과정에서 발생되는 대량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함에 따라 생산성의 향상, 품질의 예측, 설비고장의 예방 등이 가능해져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오는 2025 년까지 제철소 모든 공정에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인 포스프레임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Captive 외에도 Non-Captive 스마트팩토리 관련 수주도 증가하고 있어서 해를 거듭할수록 포스코ICT의 스마트팩토리 관련 매출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그리고 포스코ICT는 인천국제공항 공항 수하물관리시스템을 구축, 운영하면서 쌓은 기술을 택배 물류시스템 구축에 응용해 스마트물류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환경하에서 지난해 8월 포스코ICT는 한진이 발주한 대전 Mega-Hub 물류자동화 설비 구축 프로젝트 최종 대상업체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2023년 2월 28일까지 약 1,070 억원 규모로 택배자동분류기, 3D자동스캐너 등 첨단 물류자동화 설비를 도입해 상하차 및 분류 작업시간을 단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최신 물류센터 설비를 구축 할 예정입니다.


무엇보다 포스코형 통합물류 관점에서 포스코ICT는 원료운송, 지역내물류, 출하판매 등의 과정들을 지능형 연결로 자동화 시켜 보다 효율적인 물류체계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와 같이 포스코그룹과의 시너지 효과 등으로 인하여 향후 스마트 물류가 포스코ICT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거듭날 것으로 보입니다. 

 

포스코ICT 주가

다음은 포스코ICT의 주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코ICT는 2018년 고점 이후 꾸준히 우하향을 하다 코로나로 저점을 만들고 작년 9월부터 무섭게 수급이 붙으면서 단기간에 저점대비 3배가량 상승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3월 고점을 형성한 후 횡보 및 하락을하다 반등에 성공하고 5일선을 타면서 착실하게 상승하다가 최근에 전고점부근에 부딪히면서 다시 조정을 받는 모습입니다.

 

현재는 60일선에서 바닥을 지지하는 모습을 보이려고 하고있는데 이 저점을 유지하는지의 여부가 중요할 듯 합니다.

 

고점이 낮아지고 저점도 낮아지는 모습이 보인다면 추가적인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므로 저점과 고점의 지지 여부를 잘 확인해야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