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만도 주가 전망 - 자율주행, 자동차 부품 관련주 주가 흐름을 살펴보자

by 역전의 고길동 2021. 8.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율주행 관련주이자 자동차 부품 관련주인 '만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도

만도는 2014년 9월 한라홀딩스의 자동차 부품 제조 사업부문에서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회사 입니다.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의 생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글로벌 GM, 중국 현지 완성차 업체 등을 고객으로 두고 있습니다.


만도는 자동차 부품 및 관련 용품 판매와 자동차 부품 기술의 연구개발 등을 영위하는 종속기업을 중국, 미국, 인도, 독일, 브라질, 폴란드, 멕시코 등에 보유하고 있습니다.

 

만도의 2021년 2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난항이 예상됐었지만 생각보다 양호했습니다

 

영업이익은 +8% 증가했고, 매출액/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47%/흑자전환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의 낮은 기저효과와 북미 전기차 업체의 생산증가로 인해서 대부분의 지역에서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에 따른 고객사들의 생산차질로인해 기대에는 못미치는 수준이었습니다. 

 

한국, 중국, 미국, 기타 매출액은 각각 61%/21%/99%/174% 증가했습니다.

ADAS 매출액은 전년대비 26% 증가한 1,926억원을 달성헀지만, 반도체 부족과 고객사의 전기차 출고 지연으로인해 매출비중은 전년대비 -2.1% 감소했고, 전분기대비 +0.5% 증가한 13.0%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5.2%를 기록하면서 예상보다 좋은 실적을 냈는데 생산성 향상을 위한 노력과 2분기 초 인수를 완료한 만도헬라의 기여로인해 수익성이 개선됐기 때문입니다.

 

한편, 2분기 중 신규수주는 3.9조원을 기록하면서 상반기 누적 수주가 6.2조원을 기록했는데, 이는 연간 수주목표의 82%를 달성한 수치입니다.

 

또한 2분기 신규수주 중 현대차그룹 이외의 비중이 65%로 고객다변화가 진행 중이고, 전동화 부품의 비중
도 56%로 높아졌다는 점 역시 긍정적입니다.

 

인도 로컬 OEM으로부터 ADAS 제품에 대한 수주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만도는 지난 6월 발표한 ADAS 사업부를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MMS)로 분할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9월 1일 공식 출범할 예정입니다.

 

MMS는 자율주행 고도화, 지역 및 고객 다변화, 신사업 추진 등의 3대 전략을 추진하고, 100% 자회사가 될 만도헬라와 시너지효과를 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존속법인인 만도도 기존 샤시 역량을 기반으로 EV솔루션으로 확장하면서 기업가치를 높인다는 목표입니다.

 

만도는 2015년 이후 북미 전기차 업체로부터의 수주 이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전기차 업체들로부터 협력 제의를 받아온 이력이 있고, 현재 11개 업체로부터 수주를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6월 말 기준으로 전체 수주액의 18%가 전기차 업체들이고, 이 중88%가 전동화 부품군에 대한 수주입니다.

 

만도 주가

다음은 만도의 주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도는 코로나 이후 전기차, 자율주행 등 다양한 섹터의 호재에 힘입어 1년도 안되는 시간에 저점대비 무려 5배가 상승하는 엄청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렇게 지난 1월 89,000원대의 고점을 형성한 뒤 현재는 조정을 받고 박스권에서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고점은 낮아지고 저점은 유지되는 모습으로 이렇게 고점이 낮아져서 저점과 만나는 지점에서는 일반적으로 하락으로 방향을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는 강한 지지선인 240일선에서 반등을 하려는 모습을 보이는데 만약 매수계획이 있다면 240일선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반등에 성공한다면 전고점 부근에서 매도하는 전략이 좋아보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자율주행 관련주이자 자동차 부품 관련주인 '만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